Vol.173_Hugo richel

HUGO RICHEL

From Paris, France

@hugorichel

Interviewed by Cinjay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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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캉스 시즌이 끝나가고 아름다운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은 주로 무엇에 몰두하며 보내셨나요?

무척 즐거운 여름을 보냈어요. 프랑스 곳곳을 여행했는데, 주로 고향인 알프스 산에 둘러싸여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등산, 하이킹, 수영 등을 하며 말 이죠. 거기서의 시간이 작업 중인 다음 단편 영화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휴고의 배경이 궁금한데요. 미술을 전공했나요, 독학으로 툴을 터득했나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리옹으로 자리를 옮겨 마케팅을 전공했어요. 그러나 저와는 통 맞지 않았죠. 이후 포르투, 베를린, 바르셀로나 등지의 유럽 도시로 옮겨다니며 다시금 진로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어요. 언제나 이미지 를 창작하고픈 꿈이 있었기에 그래픽 디자인으로 전공을 바꾸어 새로 공부 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새 학교에서 미술사, 문화 이론 등을 배워가며 훌륭 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죠. 3D라는 매체에 흠뻑 빠지게 된 이유는 현실과 비현실 사이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었기 때문이죠. 3D에 한해서는 거의 모 든 걸 튜토리얼을 통해 독학했습니다.

아티스트, 혹은 아트 디렉터를 꿈꾸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클리셰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열 한 살 때 사촌과 함께 카메라로 짧은 영상을 만들었어요. 이후 거의 일주일에 한 편씩을 만들게 됐는데요. 물론 그 영상들 이 훌륭하다고 볼 순 없지만 아주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어요. 그 때 영상 만 드는 일을 천직으로 삼고 싶다는 생각을 막연하게 했던 것 같아요. 그러고 나 서도 실제로 비주얼 아트 산업에 뛰어들기까지는 몇 년이 걸렸죠. 처음으로 선택한 전공을 버리고 미대에 진학했을 때에야 비로소 무슨 일이 있어도 이 일을 지속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현재 3D를 주요 툴로 삼고 있습니다. 다른 매체에 비해 어떤 요소가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지나요?

작품에서 제가 다루는 모든 물체의 혼합성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바타 와 풍경의 결합이라던지, 플루이드 시뮬레이션과 같은 자연적 현상, 질감 등 이요. 3D를 통해 현실의 한계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모든 프레임에 담긴 리얼리즘을 철저히 관찰하며 그 경계를 조작하죠. 자연은 제 영감의 큰 원천으로 작용합니다.

공간이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현실 속 공간과 건축에도 관심이 있는지 궁금해요.

현실 공간은 실제로 제 작업의 핵심 요소입니다. 제 작업이 자연 경관에 더 중점을 두고 있는 편이긴 하지만 건축적 무브먼트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에요. 순수하게 형태적 관점에서 접근했을 때, 현대 건축물들이 미니멀 리즘을 수용하며 장식에 거리를 두는 방식에 관심이 갑니다. 그러나 기능을 고려했을 때는, 즉각적이며 지역적 차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토착 건축물 들에 흥미를 느끼죠. 거주 공간은 언제나 주변 환경과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 지 않나요? 열대 우림의 거주지들이 사하라 사막의 거주지와 절대 같을 수 없듯이 말이죠.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고향인 사부아는 저에게 큰 영감을 줍니다. 그곳의 풍경은 언제나 저를 매료시키죠. 암벽 등반, 스키 등을 좋아하며 그에 대한 열정이 제 작업에 많은 영 향을 끼칩니다. 서핑 역시 사랑하는데, 바다에는 제 내면으로의 여행을 가능 케하는 힘이 내재되어 있어요. 영화 역시 중요한 영감으로 작용합니다. 공상 과학 소설, 자연주의 프랑스 영화 등에서 영감의 원천을 찾곤 합니다.

절대 잊을 수 없는 프로젝트를 하나 꼽는다면요?

브랜드 브로이닝어(Breuninger)를 위해 디렉터로 임했던 나의 첫 라이브 액션 필름. 처음에는 아트 디렉터로, 이후 두 편을 공동 감독으로 반 년 동안 이나 참여했던 엄청난 프로젝트였습니다. 브랜드가 처음 염두에 둔 것을 바 탕으로 제가 XR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것을 제안했는데요. 유럽의 가장 큰 곳 중 하나인 하이퍼볼에서 사흘 간 촬영하게 됐죠. 정말이지 훌륭한 팀원들 과 함께 이루어낸 마라톤이었습니다. 절대로 잊을 수 없을 거에요.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협업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현재 프랑스 루앙의 수상 미술관 '르 수 마린'의 개관을 위한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어 진심으로 기뻐요. 한 편, 몇몇 럭셔리 브랜드를 위한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여러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지만 현재로서는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기가 어렵네요. 그 프로젝트들은 1월에 릴리즈될 예정입니다!

3D 아티스트를 꿈꾸는 독자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팁이나 조언이 있다면요?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고 여러분들에게도 유용히 작용할 수 있는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개인 작업을 멈추지 마세요. 상업적인 작업도 중요하 지만, 타인의 관여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는 개인 작업을 병행해 야 열정이 유지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새로운 것, 새로운 소프트웨 어나 툴 등을 계속 배워나갈 동기가 부여되기도 하고요. 이런 방식을 통해 예 술가로 성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스로를 위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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